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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건강한 출산] 임신부에게 좋은 운동! 출산에 좋은 요가의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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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부에게 좋은 운동! 

요가의 장점과 주의사항




 


이화병원의 다양한 임신부 운동 프로그램은 건강한 출산효과 뿐만 아니라 산모의 출산 후 재활, 우울증예방 효과까지 얻을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신부는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운동을 꼭 해야 합니다.
안정을 취하는 것만이 최고가 아니라, 규칙적이고 체계적인  운동을 할수록 출산이 쉽고 안전해집니다.




임신 전부터 운동을 꾸준히 해온 여성일수록 운동을 조금 하더라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임신 중에는 오히려 운동량을 감소시켜 무리를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대로 운동을 전혀 하지 않았던 여성은 처음부터 운동을 열심히 하다보면 무리가 올 수 있으므로, 임신 4개월에 주 2~3회로 시작하여 주 4회 정도로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단, 자신의 신체적 특이성이나 건강상태에 따라 운동의 종류, 운동량을 결정해야 하므로 꼭 전문의와 상의하신 운동을 시작하셔야 하겠습니다.


#임신부에게 좋은 운동과 나쁜 운동!

 


먼저 수영은 대체로 임신 4개월부터 시작하여 일주일에 2~3회, 1회에 30분~1시간 정도가 적당합니다. 단, 임신 전부터 수영을 하던 사람에게 좋으며 새로 시작하는 분들은 점차 시간을 늘려가며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접영은 자궁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등산은 임신 시 피해야할 운동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황체호르몬의 영향으로 인대가 이완되어있는 상태에서 관절에 힘을 줘야 하는 등산은 큰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이죠.

 

등산보다는 허리와 다리에 무리를 주지 않고 근력을 키울 수 있는 워킹이 좋습니다. 평상시 2~3배에 달하는 산소를 폐에 공급
태아의 성장과 두뇌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루 30분 걷기가 적당하며 조깅은 평소 즐기지 않은 임신부는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고, 조깅을 평상시 하던 임신부라면, 초기, 말기를 제외하고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평소의 운동량을 조금씩 줄여가며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신부 요가의 장점과 주의사항

 

 

요가는 이화병원에서도 적극 추천하고 있는 대표적인 운동입니다.
임신 중기때부터 개월 수에 맞추어 하루 30분씩 꾸준히 해주면, 골반과 복근이 바로잡혀 출산에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 부종, 임신부와 태아의 안정, 기초체력 다지기 등 긴장된 몸과 마음을 풀어주는 최고의 임신부 운동이랍니다.

 


임신부 요가는 어려운 동작보다는 스트레칭이 잘 되는 동작을 위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반을 돌리거나, 고양이자세, 종아리 스트레칭, 스쿠앗자세 등 출산시 필요한 근육을 강화하면서 임신으로 긴장된 피로감을 풀어주는 요가동작들이 좋습니다.

 

 



  

이처럼 임신부 요가의 가장 큰 장점은 이완입니다. 순산에 있어서 이완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죠. 진통이 원활하게 진행되어 순산하게 만들어주는 요가는 특히 성격이 급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인 예비맘에게 딱입니다.

 

 

임신부는 요가를 추천받았다면 현재, 엄마와 태아가 건강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전문강사의 지도 하에 몸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운동을 하면 됩니다. 너무 무리하게 스트레칭을 하지 않고 몸의 치유를 한다는 생각으로 전문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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